비움과 채움, 그리고 배움
웹마스터 도구로 티스토리 사이트소유 확인하기(최적화 및 검색노출을 올리기)
미라클벤티
2018. 1. 7. 23:16
네이버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검색창에 '웹마스터도구사이트'라고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지금 아래의 화면은 제가 소유확인을 한 상태에서 캡쳐를 한것이고, 소유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에는 초록색 버튼으로 '소유확인'이라는 아이콘이 보이는데, 그 걸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래 빨간 동그라미 표시는 제일 마지막 단계에 확인하실 사항입니다. 헛갈리지 마세요.
사이트 소유확인을 하는 방법에는 < 1. HTML 파일업로드 / 2. HTML태그 / 3. 소유없이 사이트 추가 >이렇게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 두번째 항목인 2. 사이트소유 확인 방법 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우선 위에 나와있는 메타태그 옆에 초록색으로 길게 표시된 주소를 쭉~ 드래그 해서 클립보드에 복사해 놓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사이트로 와서 블로그 관리→ HTML/CSS편집을 클릭합니다.
우선 위에 나와있는 메타태그 옆에 초록색으로 길게 표시된 주소를 쭉~ 드래그 해서 클립보드에 복사해 놓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사이트로 와서 블로그 관리→ HTML/CSS편집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HTML화면이 나오면 복사해놓은 메타태그 주소를 <head>란 밑에 복사해서 넣으면 됩니다. 이미 노출되어 있는 메타태그 주소가 차례대로 있을텐데, 저는 그 중 제일 아래에 붙여넣은 후 저장했습니다. 너무 복잡하다 싶으면 그냥 메타태그 끼리 쭉~ 정렬시켜 놓는다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도 5행 부터 10행까지 전부다 메타태그 주소입니다.
모든 저장을 끝내면 '소유확인이 완료되었다'는 팝업메시지가 보여집니다. 확인을 누르신 후 연동사이트 목록으로 가면 '소유확인'이라는 아이콘이 삭제로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웹마스터 도구에서는 매년 1회씩 사이트소유확인 만료에 대해 정기적인 체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워낙이 휴먼 계정들이 많이 생기니까요.
그런데 아무 것도 모르고 있다가 소유확인이 되지 않아 만료가 된다면, 다시 처음부터 진행을 해야합니다. 너무 번거로운 일이지요.
따라서, 웹마스터 도구 우측에 보면 제가 아까 빨간 동그라미 쳐 놓은 도구설정을 클릭해보십시오. 알림 수신 설정을 ON으로 활성화 시켜 놓으면 소유확인 만료 30일 전에 자동으로 안내 메일을 보내줍니다.
물론, 연장하는 방법 또한 등록하는 방법과 별반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그 동안 공들여 놓은 블로그인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최적화 된 블로그의 지름길 인 것 같습니다.